[뉴스] 리셀 금지 나선 나이키, 한정판 스니커즈 판매 앱 국내 출시
‘SKNRS’ 앱 국내 출범... 운동화 마니아 집결
온라인 줄서기 및 추첨 판매... 리셀러 막을 수 있을까
인기 꺾인 나이키...마니아 이탈 막기 위한 행보 해석도
지난 9일 오후 7시 서울 성수동. 팝업스토어(임시 매장)의 성지로 부상한 이곳에 또 하나의 공간이 사람들을 줄 세웠다. 나이키코리아가 한정판 운동화 판매 애플리케이션(앱) ‘SNKRS’의 국내 출시를 알리기 위해 전날 개장한 임시 매장이다.
이곳에선 나이키의 대표 운동화 및 기념품(굿즈) 전시와 함께 앱 출시를 기념해 국내에만 출시하는 ‘에어 조던 1 로우 까치’ 등을 미리 볼 수 있다. SNKRS 앱을 다운로드하고 회원에게 부여하는 QR코드를 인증하면 들어갈 수 있는데, 기념품을 주는 복권은 당일분이 모두 소진돼 받을 수 없었다.
SNKRS란 스니커즈의 약자로, 나이키 한정판 운동화와 조던 브랜드 제품을 판매하는 전용 앱이다. 2015년 출시됐으나, 국내에선 웹사이트로만 접속할 수 있었다.
제품 발매 정보부터 온라인 줄서기(라인), 추첨(드로우), 당첨, 구매 등을 할 수 있다. 오프라인 매장에서 출시되는 제품을 앱에서 예약한 후 매장에 방문하면, 해당 제품을 구매하는 온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도 진행한다. 사진 인증 앱인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과 유사한 기능이 있어, 다른 사람의 스타일링을 참고할 수도 있다.
이번 앱 출시는 나이키가 흩어졌던 한정판 운동화 판매 창구를 일원화해 고객들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나이키코리아는 SNKRS 도입에 앞서 지난해 대원, 윈윈스포츠 등 국내 유통 벤더들이 각각 운영하던 소셜미디어(SNS) 계정을 중단하고, 전 세계 멤버십을 통합하는 작업을 진행해 왔다.
이를 통해 디지털 비즈니스 매출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나이키는 ‘나이키’ ‘런 클럽’ ‘트레이닝 클럽’ ‘SNKRS’ 등 다양한 모바일 앱을 통해 2025년까지 디지털 직접 판매(D2C) 비중을 60%까지 확장하는 목표를 세웠다.
나이키코리아 관계자는 “국내 소비자들에게 처음 선보이는 SNKRS 앱을 통해 차별화된 경험과 한국만의 다양하고 진정성 있는 목소리 및 스토리텔링 콘텐츠를 전하며 스니커즈 문화를 위한 소통의 장을 열어 나갈 계획”이라고 했다.
시장에선 나이키가 리셀(재판매)을 단속하기 위해 해당 앱을 출범했다는 해석도 나온다. 나이키는 작년 10월 소비자 이용약관에 ‘재판매를 위한 제품 구매를 엄격하게 금지한다’는 내용을 추가했다.
리셀러(재판매자)들이 온라인에서 부정한 방법으로 제품을 구매하는 일이 반복되자 강경 대응에 나선 것이다. 약관에는 리셀러로 판단될 경우 반품이나 환불을 거절하고, 계정도 정지한다고 명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