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전기를 사셨다면 보조배터리도!! 유그린 145w 25,000mAh 배터리!!
충전기만 사면 또 섭섭하지 않습니까. 휴대용 충전기를 사더라도
나는 콘센트 꼽는 것 자체가 케이블도 그렇고 치렁치렁 해서 싫은데??
라고 하신다면 그냥 두개다 가지고 다니셔야죠. 우리는 언제 어디서 어떤
스타벅스에서 노트북을 쓰게 될지 모르니까요??
근래에 100와트 이상의 출력을 내는 충전기들이 많이 나오고는 있지만
저는 앤커 제품과 유그린 제품 말고는 좀 애매하다고 보는 상태에요.
테슬라에서 파우치 형태가 아닌 원통형 셀을 대량으로 전기차에 넣어보니 효율이나 강성 안정성이
꽤나 괜찮더란 말입니다. 기존18650 보다 여러모로 좋았졌거든요.
21700급 배터리가 보급이 되면서 보조배터리들도 그 효율성에 혜택을 같이 보고 있죠. 일단 기본적으로 한 셀당 5000mah의
용량을 가지고 있고, 근래 판매되는 배터리 셀은 3c 까지 인증을 받은 제품이에요.
1시간에 몇번의 방전을 할 수 있느냐로 1c 2c 3c 이렇게 표현하는데 3c면 5암페어의 세배이니 15암페어까지 출력을 할 수 있다는
얘기입니다.
하지만 보조배터리는 효율과 발열 안정성의 문제로 대부분 1c 정도의 출력을 가져가요. 좀 괜찮으면 1.4c 정도?
유그린 같은 경우
5개의 셀을 직렬로 연결해 18볼트 정도의 전압을 가지는데.
1. 직렬 연결에서의 출력:
• 출력 전압: 18.5V
• 출력 전류: 145W / 18.5V ≈ 7.84A
배터리 셀이 5암페어 즉 1c의 스펙이고 7.84암페어면 1.57c 정도 되겠네요. 배터리 셀의 인증 규격은 3c 정도라서
여유있게 출력을 내고 수명에도 문제가 없을 겁니다.
이 이상가면 어차피 제대로 출력을 못 냅니다. 앤커의 경우는 셀 6개를 직렬로 연결해 21볼트 정도로
해서 140와트를 냅니다. 좀 더 안정적이고.
요렇게 위에 2셀
아래에 4셀 해서 총 6셀 구조의 앤커 보조배터리 입니다.
보조 배터리는 당연히 이런 직렬 구조를 가져가는데. 스마트폰 충전기도 요즘 25와트 부터 시작이죠?
그럼 보조 배터리도 20볼트에서 25볼트로 5볼트만 승압하면 되니 효율이 좋겠네요?
일반적으로 10000mah 급 보조 배터리를 많이 쓰시는데 그건 2셀 구조 입니다. 전압이 7.4볼트 나오죠
이걸 22와트 까지 승압하면 당연히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출력되는 전압이 커질수록 배터리의 용량이 증가하는 이유가 저 셀을 직렬로 연결하기 때문이에요.
이론상 2셀 7볼트로 3c 규격 배터리셀이면 100와트 정도까지 출력을 낼 수 있기는 한데.
발열 효율 수명 모든면에서 안 좋습니다. 수명을 신경 안 쓰고 단시간 사용하는 rc 카 같은거면 모를까요.
근래 kc 인증을 받았다며 4셀 구조에서 100와트 이상 5셀 구조에서 200와트 출력 등을 낸다는
재품이 있는데. 막상 테스터기 걸어보면 고만고만 합니다. 최대 방전속도 최대 충전속도 비슷한 상황이고
오히려 수명만 짧아지고 안정성이 급격히 떨어집니다.
이건 25000mah 에 200와트를 낸다는 제품인데 분해해 보면 위에 1개 아래 4개 해서 5셀 구성이죠?
당연히 최대 출력을 유지하는 시간도 짧고 유그린 145와트 제품과 충방전 속도는 비슷한 수준입니다.
순간 최대 출력이 그래도 200와트를 내주기는 하니 배터리 셀에 부담이 되겠네요.
보조배터리로 200와트를 쓸일이 있나요? 30분도 안갈텐데요??
뭐 이리저리 제품들 지적해 보고 싶은데 좋은 내용도 아니고
10000mah 급에서는 20와트 전후로 고르시고
20,000mah 급에서는 가급적 100와트 정도 (셀이 그나마 2개에서 4배로 확 늘어서 좀 더 출력을 냅니다.)
25,000mah 급 정도 되면 140와트 정도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물론 이건 고방전 셀과 근래 효율좋은 21700을 채택한 보조 배터리 얘기이고 기존 구조라면
저기서 30% 정도 깍아서 생각하시면 됩니다.
유그린은 설명이 친절하지가 않은 브랜드 입니다. 기존에 동일한 구조로 145와트 보조 배터리가 있었고, 그건 배터리 셀도 구형
회로도 구형입니다. 이 제품은 같은 유그린 145와트 배터리이지만 최대 출력이 단일 포트에서 145와트가 나옵니다.
구형은 단일포트에서 100와트가 최대 출력이니 헷갈리시면 낭패를 보실 수 있어요.
요렇게 잘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아 그리고 이런 고방전 구조는 저속 충전을 할 경우 20볼트에서 5볼트까지 강하를 해야해서 효율이 더 떨어집니다.
그런데 승압보다는 감압이 효율이 좋습니다. 거꾸로 얘기하면 3셀이나 4셀로 고방전을 하면 끽해야 12볼트나 15볼트
정도인데 승압을 얼마나 걸겠어요. 앤커의 신형 200와트 배터리는 7셀 구조 입니다. ㄷㄷㄷ
셀이 늘어나느 것도 좋지만 직렬 연결 특성상 너무 여러개를 연결하면 셀 밸런싱 문제도 있고, 셀하나만 죽어도
통째로 배터리가 죽어버립니다.
뭐든 적당한게 좋지 싶습니다.
아무튼 145와트급 고방전 배터리는 못해도 10만원 전후의 가격이였는데. 상식?적인 설계의 상위권의 신뢰값을 가진
유그린 145와트가 50달러 미만으로 떨어져서 이 정도면 하나쯤 구입하고 보조배터리는 잊으셔도 좋을 듯 합니다.
21700 배터리 이후의 규격은 4860 배터리인데 이건 보조배터리에 쓰일 일이 바로 있을까 싶습니다 .너무 두꺼워요
그러면 이 정도가 마지노선인데.. 뭐 크게 바뀔 것도 없고 가격의 문제라고 봅니다.
근데 이 가격이면 뭐… 요즘 중국 정부가 수출이 어느정도 선이 안되면 보조금을 끊거나 판매 제한을 걸겠다고
해서 업체들이 무섭게 수출 중 입니다. ㄷㄷㄷ 중국 현지보다 싸요..
링크로 들어가셔서 장바구니 잠고 코인샵으로 가셔서 장바구니 상품을 구매하셔야 합니다 .제 링크는 장바구니
추가용으로만 쓰십쇼. 저걸로 보시면 위 가격 안 나옵니다!!!
LPALI0604 , ALISUMMER04 , AEPPOM0604 , CLAE0604 , AEBXKT0604 , SBAE0604 순순님이 정리해 주신
4달러 쿠폰 꼭 넣으셔야 합니다.